본문 바로가기
리뷰/일상 생활

이사 전/후 해야할 일 완벽 정리 (전세 기준)

by ming-ki 2021. 8. 3.
반응형

 

이사를 그리 자주 다니지는 않지만, 빈도가 많지 않다보니 오히려 이삿날 무엇을 해야하는지 잊어먹고는 합니다.

그래서 한 번 정리해 보는 이사 전/후 해야할 일!

 

전세나 매매나 크게 다르지는 않겠지만 저는 전세집에서 다른 전세집으로 점프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과정 기준으로 작성을 하였습니다.

 


 

이사 1~2달 전

1. 이사업체 / 입주청소 예약

 1) 이사업체

  -. 손 없는 날에 이사하는 경우 이사업체 예약이 빨리 차기 때문에 여유를 두고 1~2달 전에 미리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입주청소

  -. 입주청소는 꼭 하세요...! 집을 매매하여 인테리어를 새로 하는 경우에도 물론 필요할거고, 전세로 들어갈 경우에도 이전 세입자가 남긴 먼지, 때 등을 없애기위해서는 입주청소가 꼭 필요합니다.

  -. 계약 전 집을 보러 갔을 때는 먼지 등만 물걸레로 훔치면 되겠네~ 싶어 입주청소 안했다가 이사하는날 장판바닥에 찌든때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여서 하루종일 바닥만 닦고서 기절 했습니다...

  -. 돈이 조금 들더라도, 조금 더 쾌적한 이사 후 생활을 원한다면 전문업체에 깔끔하게 돈 주고 맡기는게 좋습니다 :)


이사 2~3일 전

1. 도시가스 정산 예약

  -. 이사가는 날 까지 해서 도시가스 정산 예약을 합니다. 그러면 이삿날 예약한 시간에 맞춰 기사님이 오시고, 가스를 잠그면서 그 때까지 사용한 가스비 청구를 할 겁니다.

  -. 제가 사는 지역은 대전인데, 대전은 씨엔씨티에너지 (1666-0009)에 전화해서 기사님 방문 시간을 예약하면 됩니다.

  -. 예약하면서 동시에 이사갈 집의 도시가스 연결할 시간도 같이 예약하세요.

2. 인터넷 이동 예약

  -. 고객센터 (제가 사용 중인 LG U+는 101로 전화)에 전화해서 이사하는 집의 인터넷 이전설치를 예약합니다.

  -. 기존 집의 모뎀, 와이파이 공유기, IPTV 셋톱박스는 이사하면서 챙겨가고 (기사님 방문X), 이사갈 집에 인터넷 이전설치를 도와주실 기사님 시간을 예약하면 됩니다.

3. 관리비 / 장기수선 충당금 정산 

  -. 관리사무소에 가서 이사 당일 까지의 관리비 / 장기수선 충당금을 정산요청합니다.

 1) 관리비

  -. 당월 이사 당일 까지 사용한 관리비에 대한 정산을 합니다. 관리비는 관리사무소에 정산을 합니다.

 2) 장기수선 충당금

  -. 배관, 승강기 등 주요 시설들을 수리 또는 교체할 때 사용되는 금액으로 모아두고 있다가 필요 시 해당 금액을 사용하는 것이죠.

  -. 원래 집의 주인이 내도록 되어있으나 행정 편의상 세입자가 관리비에 포함시켜서 같이 납부를 합니다.

  -. 따라서 전세로 살고 있다가 나가는 경우에는 내 집이 아니었기 때문에 전세 기간만큼의 장기수선 충당금을 집주인으로부터 받으면 됩니다.

  -. 자가 소유의 집이었다가 다른 사람에게 팔고서 가는 경우는 집주인으로서 살고 있었던 것이기 때문에 따로 정산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사  당일

1. 포장이사

  -. 이사업체가 이른아침에 와서 이사를 시작합니다.

2. 관리비/장기수선충당금 정산

  -. 정산된 금액에 대해 관리비는 관리사무소에 납부하고, 장기수선충당금은 임대인 으로부터 받습니다.

3. 도시가스 정산

  -. 기사님이 오시면, 가스계량기 쪽에 봉인 스티커를 붙이실거고, 그 다음 정산을 진행하실 겁니다. 정산된 금액에 대해 카드 또는 계좌이체 등으로 정산하시면 됩니다.

4. 이사 전 집의 전세금 수령

  -. 이사 전 집의 전세금을 모두 받아야 이사갈 집에 잔금을 치르든 전세대출금을 값든 하겠죠? 임대인으로부터 전세금을 받습니다.

5. 이사갈 집에 잔금 입금

  -. 공인중개사쪽에 들어갈 집이 이상 없는지 최종적으로 확인한 후에 들어갈 집의 집주인에게 잔금을 입금합니다.

6. 이사갈 집으로 이사

7. 중개수수료 정산 및 전입신고

  -. 이사도 완료 했고, 잔금도 다 치뤘다면 마지막으로는 이 집을 들어갈 때 중개를 해줬던 공인중개사에 가서 중개수수료를 결제합니다. 그리고 행정복지센터(옛날로 치면 동사무소)에 가서 전입신고를 마칩니다.

  -. 전입신고 시 주소지 이전 서비스를 신청하면, 정부관련 우편물들은 자연스럽게 바뀐 주소지로 오게 됩니다.

  -. 정부관련 우편물 외 기업에서 오는 우편물 (카드 고지서 등)은 https://www.ktmoving.com/ 에서 일괄 변경이 가능합니다.

8. 인터넷 연결, 도시가스 재연결

  -. 갖고온 모뎀과 와이파이 기기로 인터넷을 다시 연결하고, 봉인된 도시가스도 다시 연결합니다.

 


여기서 벗어나는 내용은 없을거라 이사를 가신다면 한번 참고하시면 매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반응형

'리뷰 > 일상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우 쉬운 "투명한 얼음" 만들기  (2) 2022.06.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