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NAS

시놀로지 (Synology) NAS 폴더 생성

by ming-ki 2021. 4. 18.
반응형

원래는 제가 여러 블로그, 커뮤니티를 검색하면서 찾은 팁들만을 올리려 했으나,

나중에 제가 다시 봐야할 경우도 있고(?), 동일한 내용이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내용을 공유할 수록 처음 NAS를 접하는 분들 입장에서는 분명 좋을 것이기 때문에 저도 간략하게나마 초보적인 내용 들을 포스팅에 옮기고자 합니다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놀로지 (Synology)기반의 설명임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새로 구매하신 HDD를 NAS에 끼워넣고, 새로운 볼륨을 만든다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새로운 볼륨을 만드는 것은 NAS를 사용할 기반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입니다.

 

제가 NAS를 깊게 사용할 줄은 모르나... 대부분의 분들은 NAS를 구글 드라이브/N드라이브와 같은 개인용 드라이브로 사용하실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개인 드라이브로 사용할 목적이라면, 새로운 볼륨 생성 후 그 볼륨에서 사용할 폴더를 만들어 주어야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NAS DSM에서 'File station'을 클릭하면, 폴더가 없을 시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름에는 사용하실 "폴더명"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설명은 필수로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위치는 본인이 NAS에 삽입한 HDD가 여러개일 경우 선택하는 옵션 입니다. 폴더를 만들고자 하는 볼륨으로 선택해 주세요.

 

암호화 부분에서는 이 폴더를 잠그고 싶은 경우에 입력해 줍니다.

제 개인 용도로 NAS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따로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다음 눌러 주시고요.

 

적용을 눌러줍니다.

저는 설명, 암호화 등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따로 표시가 되어있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어요.

각 사용자에 따라 접근 권한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나타납니다.

 

각 계정별로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가 나타나 있는데요. admin 계정이 '읽기/쓰기'로 되어있긴 하지만 '비활성화'로 해 놓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admin 계정은 관리자 계정으로 시놀로지 NAS를 설치하면 생성되는 계정이며, 최고관리자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즉 ID에 admin을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로그인이 가능하다는 뜻이죠.

그렇기 때문에 admin 계정을 활성화 해 놓는다면 외부에서의 침입 시도에 쉽게 노출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admin 계정 비활성화는

"제어판 -> 사용자 -> admin 더블클릭 -> 이 계정 비활성화 (즉시 클릭)" 하면 됩니다.

 

NAS화면에서 File Station에 들어가면 아까 만들어둔 "1.영상1"폴더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NAS에서 쓸 수 있는 폴더가 생성되었습니다.

그런데 매번 인터넷에서 NAS관리 페이지에 들어가서 작업하면 불편하겠죠?

 

다음 포스팅은 윈도우 탐색기처럼 쓸 수 있는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

반응형

댓글